[인문][사회] 조선시대의 학교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0 20:57
본문
Download : [인문][사회] 조선시대의 학교교육.hwp
그들은 숭유억불 정책을 표방하면서 국가의 모든 문물제도를 성리학 이념에 따라 정비하였는데 학교제도의 강화 역시 이런 맥락에서 이루어졌다.
그 후 이성계의 위화도회군을 계기로 정권장악에 성공한 신흥 사대부 집단은 그들이 신봉하는 성리학을 통치이념으로 하는 새로운 국가건설에 매진하였다.
[인문][사회] 조선시대의 학교교육
순서
조선시대의 학교교육
1. 시대적 특징
14세기 중엽 원(元)의 세력이 점차 약해져 가자 고려는 원의 간섭으로부터 독립하고 원이 차지했던 옛 영토를 탈환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공민왕은 새로이 도입된 성리학[주자학]으로 무장된 신흥 사대부들과 힘을 합하여 원세력과 결탁해 있었던 대토지 소유의 구귀족과 대결하였다.2. 성리학과 교육
종전의 유학이…(drop)3. 조선시대의 학교교육
1) 성균관
2) 사학
3) 향교
4) 서원
인문,사회,조선시대,학교교육,인문사회,레포트
- 프리뷰를 참고 바랍니다.
![[인문][사회]%20조선시대의%20학교교육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82%AC%ED%9A%8C%5D%20%EC%A1%B0%EC%84%A0%EC%8B%9C%EB%8C%80%EC%9D%98%20%ED%95%99%EA%B5%90%EA%B5%90%EC%9C%A1_hwp_01.gif)
![[인문][사회]%20조선시대의%20학교교육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82%AC%ED%9A%8C%5D%20%EC%A1%B0%EC%84%A0%EC%8B%9C%EB%8C%80%EC%9D%98%20%ED%95%99%EA%B5%90%EA%B5%90%EC%9C%A1_hwp_02.gif)
![[인문][사회]%20조선시대의%20학교교육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82%AC%ED%9A%8C%5D%20%EC%A1%B0%EC%84%A0%EC%8B%9C%EB%8C%80%EC%9D%98%20%ED%95%99%EA%B5%90%EA%B5%90%EC%9C%A1_hwp_03.gif)
![[인문][사회]%20조선시대의%20학교교육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82%AC%ED%9A%8C%5D%20%EC%A1%B0%EC%84%A0%EC%8B%9C%EB%8C%80%EC%9D%98%20%ED%95%99%EA%B5%90%EA%B5%90%EC%9C%A1_hwp_04.gif)
![[인문][사회]%20조선시대의%20학교교육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82%AC%ED%9A%8C%5D%20%EC%A1%B0%EC%84%A0%EC%8B%9C%EB%8C%80%EC%9D%98%20%ED%95%99%EA%B5%90%EA%B5%90%EC%9C%A1_hwp_05.gif)
![[인문][사회]%20조선시대의%20학교교육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82%AC%ED%9A%8C%5D%20%EC%A1%B0%EC%84%A0%EC%8B%9C%EB%8C%80%EC%9D%98%20%ED%95%99%EA%B5%90%EA%B5%90%EC%9C%A1_hwp_06.gif)
Download : [인문][사회] 조선시대의 학교교육.hwp( 96 )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 조선시대의 학교교육
설명
[인문][사회] 조선시대의 학교교육 , [인문][사회] 조선시대의 학교교육인문사회레포트 , 인문 사회 조선시대 학교교육
다. 그 후 원 세력을 한반도에 몰아내는 데 성공한 공민왕은 관학과 과거제도를 통해 신진세력 을 양성·등용함으로써 구귀족들을 지속적으로 견제하려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