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육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1 21:30본문
Download : 사회과 교육론.hwp
사회과 , 사회과 교육론사범교육레포트 ,
,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사회과 교육론.hwp( 33 )
사회과
설명
Ⅰ. 사회과 교육의 총론
1. 사회과 교육과정 개definition 배경
2. 사회과 교육과정 개definition 중점
3. 사회과 통합의 필요성(必要性)
4. 사회과의 성격
5. 사회과의 目標(목표)
6. 사회과의 내용
7. 사회과의 교수.학습방법
8. 사회과의 평가
Ⅱ.사회과학의 주요 개념(槪念)
1. 정치주요 영역
2. 정치에서의 일반화
3. 경제의 주요 문제
4. 경제의 주요 일반화
5. 사회학의 주요 일반화
6. 文化(culture) 인류학 일반화
7. history(역사) 의 주요 일반화
8. 지리의 주요일반화
Ⅲ. 사회과 수업모형
1. 인지적 수업모형
2. definition 적 수업모형(태도와 가치를 학습)
3. 종합모형
Ⅳ. 학습방법
1. 설명(說明)식 수업과 발견학습
2. 토의학습(패널, 심포지움, 원탁, 포럼, 논쟁, 버즈집단)
3. 역할유희(소시오 드라마-집단내 인간관계 초점, 공동문제해결- , 인형극, 팬터마임)
4. 모의학습(모의상황법)
5. 신문활용교육(NIE)
6. 문제해결학습
3. 사회과 통합의 필요성(必要性)
1) 통합의 필요성(必要性)
- 대학에서 학문영역을 구분하는 식의 교과구분을 피할 수 있다
- 사회과에서 다루는 문제들이란 다원적이기 때문에 어느하나의 학문에만 의존할 수 없다
- 사회과 교육의 목적은 성숙한 市民으로서의 역할을 감당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기름
- 통합적 접근은 사회과 교사의 융통성, 상상력, 창의력을 크게 고무 자극한다(이상 차경수)
▷ 사회과 교수를 통해 성취하려는 학습자의 인식, 사고체계의 재구성은 개별과학의 계통적 지식 으로는 불가능
▷ 교과수 축소, 사고력 향상 수업 실시 가능
▷ 市民생활에 필요한 사고력과 태도, 가치관을 학습하기 위해
▷ 사회과의 탐구 대상인 사회, 또는 사회문제 그 자체가 종합적 시각에서 파악(이상 최원회)
2) 통합방법
- environment확대에 따른 통합
- 사회과학 기본 아이디어에 따른 통합
- 주제에 따른 통합
- 전체적 상호작용에 따른 통합
3) advantage(장점) 및 단점
- 학문의 지식을 재조직, 학문적 지식을 통합에 의해 사회와 적합성이 높은 교육과정을 구성
- 고급사고력과 태도 및 가치 등을 학…(생략(省略))
순서






사회과 교육의 총론을 정리(整理) 하고 사회과 수업모형 및 학습방법에 대상으로하여 정리(整理) 하였습니다.
사회과 교육의 총론을 정리하고 사회과 수업모형 및 학습방법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레포트/사범교육
사회과 교육론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