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조직] 학습조직理論(이론)의 개념과 구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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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4 21:2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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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조직의 시작은 조직학습이 시초였다. Argyris와 Schon은 조직학습(organizational learning)에서 단일 순환학습과 이중 순환학습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조직에서의 인간행동 변화와 조직의 변화현상에 대한 학습론적 이해로서 조직학습을 하나의 체계로 구축하는 문을 열었다(박광량, 1993). Argyris와 Schon은 조직학습이 이루어지는 동안에 유입되는 정보, 학습의 과정과 결과 등에 대한 내면적․외면적 특징을 강조함으로써 학습조직에 대해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접근하였다(정무권, 2005). 학습조직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서 본격적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기업에서의 적용이 이루어진 것은 Senge(1990)가 시스템적 사고 관점에 입각하여 학습에 대한 이론적인 논의를 기업현장의 학습조직 논의로 전환시키면서 부터이다(장영철, 허연, 2005). 이후, 학습조직은 지식․정보의 폭발적 증가로 인해 이의 효과적인 활용여부가 장기적인 조직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결정적인 요인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등장하게 되었다. 3. 학습조직의 특징
[학습조직] 학습조직理論(이론)의 개념과 구축방법
6. 학습조직 발전단계
3) 3단계 : 기능적 근시안의 극복 (Overcoming Functional Myopia)
4) 4단계 : 팀 활동을 통한 학습
설명
학습조직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된 것은 1990년대 이후이지만 理論(이론)적 토대는 1970년대 전후로 꾸준히 모색되어 왔다. 조직이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조직을 환경에 적응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며 이의 효과적인 추진 방법 중의 하나로 배우는 문화를 조직내부에 정착시켜 학습조직을 구축하는 것이라는 인식을 하게 되었다.
1) 학습조직의 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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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조직의 시작은 조직학습이 시초였다.
2. 학습조직의 등장배경
1) 1단계 : 뚜렷한 리더십의 구축 (Visible Leadersh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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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Dewey의 비형식 학습에서는 학습이 발생하는 요소가 개인뿐만 아니라 조직이 되며 나아가서 environment(환경) 의 변화 등 외부적인 요인과 복합적으로 작용한다는 점에서 학습 조직의 토대가 된다고 본다. 미래의 기회발견을 위한 학습력의 극대화는 조직의 생존 조건이라는 차원을 넘어서 조직의 성장 발전을 가속화시키기 위한 가장 중요한 원동력으로 간주되기 시작하였으며. 조직의 학습능력은 전략적 실천행위를 설명하는 또 하나의 중요한 변화요인으로 등장하고 있다. 理論(이론)적 토대는 Dewey(1933)의 비형식 학습理論(이론)과 Argyris와 Schon(1996)의 조직학습理論(이론)에서 출발한다. 또한 지식사회의 지식 노동자들이 습득하고 있는 지식의 가치에 대한 새로운 인식은 광의의 측면에서 학습사회, 협의의 측면에서는 학습조직의 출현을 가속화시키고 있다(유영만, 1995). 그러나 학습조직은 이상적인 개념으로 실현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기 때문에 하나의 의견으로 모아지기 힘든 실정이다. 비형식 학습은 문제의 발생, 분석, 전략의 선택과 새로운 학습 등을 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개인과 조직 차원의 경험에서 발생하는 학습을 말한다. 비형식 학습은 문제의 발생, 分析, 책략의 선택과 새로운 학습 등을 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개인과 조직 차원의 경험에서 발생하는 학습을 말한다. future 의 기회발견을 위한 학습력의 극대화는 조직의 생존 조건이라는 차원을 넘어서 조직의 성장 발전을 가속화시키기 위한 가장 중요한 원동력으로 간주되기 시작하였으며. 조직의 학습능력은 책략적 실천행위를 설명(說明)하는 또 하나의 중요한 변화요인으로 등장하고 있따 또한 지식사회의 지식 노동자들이 습득하고 있는 지식의 가치에 대한 새로운 인식은 광의의 측면에서 학습사회, 협의의 측면에서는 학습조직의 출현을 가속화시키고 있다(유영만, 1995). 그러나 학습조직은 이상적인 개념으로 실현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기 때문에 하나의 意見으로 모아지기 힘든 실정이다.
5. 학습조직의 기반 구축 방법
7. 학습조직의 성과 및 조직의 유효성의 관계
1. 학습조직이란?
4. 학습조직화의 기본체계
1. 학습조직이란?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순서
학습조직, 개념, 학습조직이론, 특징, 구축방법
2) 학습조직구축과 조직유효성과의 관계
2) 2단계 : 사고력의 개발 (Thinking Literacy)
Watkins와 Marsik(1993)은 학습조직이라는 개념 자체가 아직 연구 초기단계이고 현재는 그 개념을 조각하여 완성해 나아가는 단계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定義(정이)는 다양할 수밖에 없다고 언급하고 있따
참고data(자료)
5) 5단계 : 실행자로서의 관리자 (Manager as Enablers)
1. 학습조직이란? 학습조직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된 것은 1990년대 이후이지만 이론적 토대는 1970년대 전후로 꾸준히 모색되어 왔다. 이론적 토대는 Dewey(1933)의 비형식 학습이론과 Argyris와 Schon(1996)의 조직학습이론에서 출발한다. 조직이 급변하는 경영environment(환경) 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조직을 environment(환경) 에 적응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며 이의 효과(效果)적인 추진 방법 중의 하나로 배우는 문화를 조직내부에 정착시켜 학습조직을 구축하는 것이라는 인식을 하게 되었다. Watkins와 Marsik(1993)은 학습조직이라는 개념 자체가 아직 연구 초기단계이고 현재는 그 개념을 조각하여 완성해 나아가는 단계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정의는 다양할 수밖에 없다고 언급하고 있다. Dewey의 비형식 학습에서는 학습이 발생하는 요소가 개인뿐만 아니라 조직이 되며 나아가서 환경의 변화 등 외부적인 요인과 복합적으로 작용한다는 점에서 학습 조직의 토대가 된다고 본다. Argyris와 Schon은 조직학습(organizational learning)에서 단일 순환학습과 이중 순환학습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조직에서의 인간행동 변화와 조직의 변화현상에 대한 학습론적 이해로서 조직학습을 하나의 체계로 구축하는 문을 열었다(박광량, 1993). Argyris와 Schon은 조직학습이 이루어지는 동안에 유입되는 정보, 학습의 과정과 결과 등에 대한 내면적․외면적 특징을 강조함으로써 학습조직에 대해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접근하였다(정무권, 2005). 학습조직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서 본격적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기업에서의 적용이 이루어진 것은 Senge(1990)가 시스템적 사고 관점에 입각하여 학습에 대한 理論(이론)적인 논의를 기업현장의 학습조직 논의로 전환시키면서 부터이다(장영철, 허연, 2005). 이후, 학습조직은 지식․정보의 폭발적 증가로 인해 이의 효과(效果)적인 활용여부가 장기적인 조직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결정적인 요인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등장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