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명료화 접근법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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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3 0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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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명료화는 학생들에게 전수되어야 할 일군의 가치들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옹호하고 소중히 여기는 가치들을 그들 스스로 발견하게끔 하는 방법에 의하여 사회의 도덕적 혼란에 대처해 나가고자 시도하였다.
2. 가치명료화는 있는 그대로를 수용한다. 이것은 어떤 사람이 말하거나 행동한 것에 대한 승인을 전달하는 것을 반드시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가치명료화 접근법에 대하여 쓴 reference(자료)입니다. 따라서, 어떤 사람들은 혼동, 무관심, 무일관성 속에서 헤매고 있다 가치명료화의 옹호자들은 가치명료화 theory 으로 그러한 사람들이 그들의 가치를 명료화하는 것을 도울 수 있다고 확신한다. 이러한 수용은 학생들이 개인들로서 그들 자신들을 수용하고, 그들 자신…(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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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명료화 접근법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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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학생들에게 그들의 가치 입장에 대한 비판단적 수용을 지적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1966년 그들이「가치와 교수」라는 책을 발간함과 더불어, 미국 사회의 분위기가 전통적 가치들에 대한 도전 및 새로운 가치의 추구를 모색하는 과도기적 양상을 띠는 가운데 급격한 다원화 조짐을 보이면서부터 가치명료화는 매우 매력적인 도덕교육 방법의 하나로 등장하게 되었다.
래스와 그의 박사 과정 학생이었던 사이몬, 그리고 동료 하민은 1950년대 말엽 가치명료화 접근법을 개발하였다.
(1) 가치명료화의 성격과 목적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되찾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 결정을 내리는 것은 너무 복잡하고, 압력은 너무 다양하고, 變化는 너무 어지러운 것 같다. 그러나, 1960년대 중반까지 가치명료화는 사람들의 관심을 끌지는 못했다.
도덕적 방법론으로서의 가치명료화는 네 가지 요소들을 key point(핵심) 으로 하고 있다
1. 가치명료화는 인간의 삶 자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가치명료화는 학생들로 하여금 그들의 삶의 양식 그리고 그들의 개인적 우선 순위들이 어떻게 하나의 가치 위계를 이루고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도록 요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