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능부제조직 - 경영조직론상 직능부제 조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9 11:25
본문
Download : 직능부제조직.hwp
Download : 직능부제조직.hwp( 60 )
직능부제조직
설명


경영조직론상 직능부제 조직
Ⅰ. 들어가며
1. 기능조직의 concept(개념)(직능식 조직)
조직의 형태 중 가장 기본적인 것으로서 내용이 유사하고 관련성이 있는 업무를 전문적인 기능에 따라 결합하여 설계한 조직 형태이다.
또한, 안정적인 environment, 일상적인 기술, 조직내부의 효율성 중시, 규모가 작거나 중간인 property(특성)을 가진 조직에 적합하다. , 직능부제조직 - 경영조직론상 직능부제 조직경영경제레포트 , 직능부제조직
레포트/경영경제
다.
2. 기능조직의 특징
기능 조직에서는 구매?인사?회계?영업 등의 업무활동을 기능별로 분화하고, 기능 관리자는 업무활동에 대한 제반 사항을 최고 경영층에 보고하도록 설계된다
Ⅱ. 적합한 상황
기능조직은 조직이 goal(목표) 를 달성하는데 있어서 기능의 질과 효율성, 그리고 기능의 전文化가 중요시 될 때, 각 부서에 속한 구성원들의 가치와 goal(목표) 가 비슷할 때 적합하다.
Ⅲ. 내부 운영 체계
1. 운영 goal(목표)
기능 조직에 속한 구성원들은 기능부서의 goal(목표) 달성을 최우선적으로 추구한다.
2. 계획과 예산
부서의 계획과 예산은 부서의 활용 가능한 자원을 고려한 기능상 property(특성)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직능부제조직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기능조직의 내부운영체계는 관료제 조직구조의 결과 를 극대화하기 위한 조직의 설계에도 적용될 수 있따
Ⅳ. 직능부제 조직의 장?단점
1. 長點
1) 규모의 경제 결과
유사한 업무를 결합하여 생기는 전文化의 이점을 각 기능별로 규모의 경제를 얻을 수 있으며 동일한 장소의 업무 수행으로, 자원과 노력의 낭비를 줄일 수 있따
2) 각 기능별 기술 개발 용이
개인이 업무수행에 필요한 모든 기술을 소속 부서 내에서 짧은 시간에 결과 적으로 숙달할 수 있따
3) 조직 분위기, 업무 능률 향상
부서 동료들 사이에서 공통된 사고와 언어를 공유하게 되므로 조직 분위기가 좋아지며, 업무능률을 최대로 향상시킨다.
2 단점
(1) 부문간 상호조정 곤란
부서간의 상이한 goal(목표) …(투비컨티뉴드 )
순서
직능부제조직,경영경제,레포트
직능부제조직 - 경영조직론상 직능부제 조직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3. 公式 적 권한
조직 내의 公式 적 권한과 영향력은 각 기능부서의 상급관리자에게 주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