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학]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의 문학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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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4 1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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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교육학]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의 문학교육
문학교육, 국어교육, 7차 교육과정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의 문학교육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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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의 문학교육은 그 이전 국어과 교육과定義(정의) 문학교육과는 다른 방향성을 가진다. 특히 스키마 이론의 도입은 학생들로 하여금 ‘독자로서의 자리’를 되찾아 주었다. 그러나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이 개별 문학 작품을 능동적으로 수용하고, 그 결과를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는 창조적 학습 활동을 강조하고 있다 문학에 대한 지식학습이 문학 교육의 방향이 되면 문학적 국어사용 능력을 결코 질적으로 향상시키지 못한다는 이유 때문이었다. 때문에 수업시간마다 학생들은 교사가 가르치는 ‘모범 해설’을 그대로 교과서에 혹은 노트에 필기하느라 정신이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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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의 문학교육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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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전통적인 문학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은 ‘작품 해설자 혹은 문학 지식 전달자’였다. ‘독자의 자리’를 빼앗겼기에, 문학작품을 읽는 즐거움을 느낄 수도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