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 듣기와 언어 영역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9 22:20
본문
Download : 말하기 듣기와 언어 영역.hwp
그…(To be continued )
Download : 말하기 듣기와 언어 영역.hwp( 77 )
2. 국어교육의 내용 영역 지난 반세기 동안에 우리가 겪은 국어교육의 내용 영역은 세 가지로 간추려 볼 수 있겠다. 이른바 경험주의라는 철학에 뿌리가 박힌 언어관에서 비롯되었다. 실용을 목적하는 생활의 말살이뿐만 아니라 창조를 목적하는 예술의 말살이도 모두 <말하기/듣기/쓰기/읽기>로 영역지워 싸잡을 수 있다고 본다.
2. 국어교육의 내용 영역






설명
말하기 듣기와 언어 영역
지난 반세기 동안에 우리가 겪은 국어교육의 내용 영역은 세 가지로 간추려 볼 수 있겠다.
2-1. 사분법의 내용 영역
국어교육의 내용 영역이 <말하기/듣기/쓰기/읽기>라는 논리는 말할 필요도 없이 ‘말의 세계란 말하고 듣고 쓰고 읽은후 하는 활동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관점에서 말미암은 것이다. 하나는 제삼차 ...레포트/기타
,기타,레포트
순서
2. 국어교육의 내용 영역
지난 반세기 동안에 우리가 겪은 국어교육의 내용 영역은 세 가지로 간추려 볼 수 있겠다. 하나는 제삼차 ... , 말하기 듣기와 언어 영역기타레포트 ,
다. 하나는 제삼차 교육과정 때까지의 것으로서 국어교육의 내용 영역을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라고 보았던 사분법이다. 끝으로 제오차 교육과정 때에 나타나 제칠차 교육과정까지 이어지는 것으로서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 <언어> <문학>이 국어교육의 내용 영역이라고 보는 육분법이다. 다음은 제사차 교육과정에 나타난 것으로서 <표현·이해> <언어> <문학>이 국어교육의 내용 영역이라는 삼분법이다. 이 관점에서는 사람의 말살이가 모조리 움직씨로 나타낼 수 있는 활동의 영역에 싸잡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