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한국어교육 전공 발전 plan에 대한 연구 / 한국어교육 전공 발전 plan에 대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31 02:17
본문
Download : 한국어교육 전공 발전 방안에 대한 연구.hwp
언어교육에서 교사[또는 ‘교원’ china(중국) 은 ‘(대외한어)교사’라 하고 Japan은 ‘교원’을 씀], 교재, 교수법은 3대 key point(핵심) 사항으로 교육의 질과 성패를 좌우한다. 한국어교육 전공 발전 plan에 대한 연구 閔賢植·尹希苑·金鍾澈 1. 연구의...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한국어교육 전공 발전 방안(方案)에 대한 연구 閔賢植·尹希苑·金鍾澈. 연구의 必要性1)𠎔년 서울 올림픽 이래로 공산권 개방과 함께 최근 10여 년 사이에 우리 나라의 위상이 올라가면서 국내외에서 한국어 학습에 대한 열기가 높아가고 있따 이에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교육 또는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교육에서 한국어교육의 학문적 연구 열기도 뜨겁다. 그동안 한국어교육의 발전 과정에서 한국어교육 전공이 학위과정으로 생기기 시작하였는데 앞으로 한국어교육 전공이 활성화되면 많은 학교에 이 과정이 생길 것이 예상되지만 교사 양성과정에 대한 교육과정 구성 연구는 드물다. 첫째, 우수한 한국어 교사 양성을 위하여 필요하다. 둘째,...
Download : 한국어교육 전공 발전 방안에 대한 연구.hwp( 25 )
설명
한국어교육 전공 발전 방안에 대한 연구 閔賢植·尹希苑·金鍾澈 1. 연구의...
인문사회 한국어교육 전공 발전 방안에 대한 연구 / 한국어교육 전공 발전 방안에 대한
순서





[인문사회] 한국어교육 전공 발전 plan에 대한 연구 / 한국어교육 전공 발전 plan에 대한
다. 따라서 한국어교육 부문에서 중요한 과제(problem)는 우수한 한국어 교사를 양성하고 한국어교육이 학문적으로 자리잡아 발전하는 일이다. 따라서 한국어교육의 수요가 증대하는 현 시점에서 한국어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방안(方案)을 연구하는 것은 한국어교육 분야에서 긴요한 현안 과제(problem)이다. 이러한 연구는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필요하다. 특히 우수 교사가 양성되어야 한국어 학습자들도 efficacy적인 양질의 학습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한국어 교사의 양성, 인증, 임용, 연수(재교육)라는 4단계 과정은 교육 정책 기관에서 안정된 제도로 구축하여야 한다. 그러나 국어교육은 내국인을 위한 공교육으로 외형적 체제를 갖추었으나 한국어교육은 한국어 교사 양성, 인증, 임용, 연수 단계를 국가 공교육 차원에서 관리하고 있지 못하고 있고 개별 한국어 교육기관들마다 영리 사업 차원에서 교사 양성 과정을 두고 있어 한국어교육 발전에서 후진적 모습을 띠고 있따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어교육 전공과정이 학부 및 대학원 과정에서 개설되기 시작한 최근의 상황에서 앞으로 한국어교육 전공과定義(정의) 이상적 표준 교육과정을 제시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