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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 사 수 업 교 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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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0 2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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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과서 6쪽)









Ⅳ. 근대 사회의 성격

① 정치면 : 국민의 참정권이 전제되는 ( )의 구현

② 사회면 : 각 계층이 법적으로 ( )한 사회
*세습적, 폐쇄적 권위주의 거부, 사상과 행동의 자유 보…(투비컨티뉴드 )

,사범교육,레포트

Ⅰ. 역사를 세 시기로 나누면? ( ) - ( ) - ( ) Ⅱ. 한국사에서의 조선... , 국 사 수 업 교 재사범교육레포트 ,

( ) - ( ) - ( )
Ⅰ. 역싸를 세 시기로 나누면?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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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사범교육
Ⅱ. 한국사에서의 조선...



다.

“정체된 사회” ▶ “근대 사회의 싹이 트고 있던 사회”





Ⅲ. 16세기 이후의 사회 change(변화)

① 정치면: 왕권 약화, 양반 관료의 실권 장악
▶ 자체 분열, 정쟁 계속

② 사상면: 성리학은 이기론 중심으로 발전 ▶ 관념세계 몰입

③ 사회·경제면
󰠆󰠏 과전법 체제의 폐지 ▶ 토지 겸병, 농장 확대 심화
󰠉󰠏 군적 수포제의 formula화(중종) ▶ 반상(班常)의 확연한 구분
󰠉󰠏 자연 재해 빈발
󰠌󰠏 환곡의 고리대화


▶▶ 새로운 질서가 모색됨. 그 움직임은 근대 사회를 지향하 는 것!!
歷史(역사)의 추진체로서의 피지배층의 역할을 주목하자.


“... 조선 후기에 이르러 피지배층이 사회 change(변화)를 선도하 였다. 일제 시대 당시에 이미 반론이 제기된 바 있지만, 조선 후기 사회의 실체가 본격적으로 해명되기 처음 한 것은 광복 이후 1960년대 이르러서였다.
Ⅰ. 歷史(역사)를 세 시기로 나누면?
( ) - ( ) - ( )



Ⅱ. 한국사에서의 조선 후기.
일제는 그들이 만들어낸 식민 사관( 정체성론 / 당파성론 / 타율성론.....)에서 조선 후기 사회의 change(변화)를 의도적으로 부정하여 개항 이전 조선 사회를 주체적 발전 능력이 결여된 정체된 사회로 보고자 하였다. 당시 피지배층의 대다수는 농민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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